Complex The Next 20 WEB3
창립 20주년을 맞이하는 컴플렉스 네트웍스 COMPLEX NETWORKS가 자사의 리서치/연구 플랫폼 컴플렉스 컬렉티브 Complex Collective를 통해 다음 20년을 생각하는 웹 3.0 리포트 ‘Complex The Next 20 WEB3’를 공개했다.
리포트는 웹 3.0(Web 3.0)을 주제로 하며, 웹 3.0의 주요 요소인 블록체인(BlockChain), 암호화폐(Cryptocurrency), NFT(대체 불가능 토큰/Non Fungible Token), DAO(탈중앙화된 자율 조직/Decentralized Autonomous Organizations), 메타버스(Metarverse) 등을 키워드로 삼았다.
아마 우리가 뉴스를 검색하지 않아도 하루에 수십 번은 듣는 용어라 익숙 할 수 있지만 점점 따라가기에 벅찬 수준이다. 그리고 트위터 창업자 잭 도시(@jack), 테슬라 CEO이자 이번에 트위터를 인수하게 된 일론 머스크(@elonmusk)는 웹 3.0은 순전히 마케팅일 뿐이며, 일부 벤처캐피털 업체만 배를 불리는 것이라는 입장이다.
컴플렉스 컬렉티브는 설문조사를 통해 리포트를 작성했으며, 참여자들에게 웹 3.0과 관련된 주제들을 얼마만큼 논의하는지, 그 가치를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정리했다. 설문조사는 2022년 1월부터 3월 사이, 323명의 사람을 대상으로 했고, 총 8단계의 심층 대화까지 진행했다고 밝힌다.
이 중 몇 개를 추려본다. 과연, 미국의 젊은 친구들은 어떠한 생각을 하고 있을까?
👉 블록체인(Blockchain) : 분산 컴퓨팅 기술 기반의 데이터 위변조 방지 기술, 모든 사용자에게 거래 기록을 보여주며 서로 비교해 위조를 막는다 👉 암호화폐(Cryptocurrency) : 소유권을 증명해 낼 수 있는 가상자산, 디지털 자산 👉 NFT(Non Fungible Token) : 대체 불가능 토큰, 디지털 파일의 원본성 및 소유권을 나타내는 용도 👉 DAO(Decentralized Autonomous Organizations) : 탈중앙화된 자율 조직
– 컴플렉스 네트웍스의 웹 3.0 리포트 간단 요약 Summary
세계적인 영어사전 출판사인 영국 콜린스 Collins는 2021년 올해의 단어 The Collins Word of the years 2021로 ‘NFT(Non-Fungible Token/대체 불가능 토큰)’를 선정했다. 그만큼 전 세계 모든 미디어에서 무수히 언급되고 귀가 닳도록 들을 수 있었다.
하지만, 컴플렉스의 리포트 Complex The Next 20 WEB3에서는 45%의 사람들이 NFT를, 55%의 사람들이 암호화폐를 구매하지 않았다고 한다. 그 이유로 과반수 이상의 사람들은 이에 대해 배울 시간도 부족하고 어렵다고 답변했다.
(음… 50% 이상의 사람들이 알고 있고 접한 것도 꽤 높은 것 같기도…)
웹 3.0에 관련된 것들에 관심도 있고 미디어에서도 접하고 주변에서 들어봤지만, 실제로 참여하거나 소유하는 행동까지는 아직 벽이 존재한다. 이 점에서는 아마 전 세계가 동일하다. 우리가 그동안 살면서 접하던 것들이 아니니까.
또, 소득 격차에 따라 구분되는 재미난 결과가 있는데, 연간 소득 10만 달러(약 1.2억 원) 이상의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암호화폐나 NFT에 5천 달러 이상을 소비할 가능성이 3배나 높다고 한다. 고소득자들에게는 여유 자금을 활용한 투자 중 하나라는 말이다.
흥미로운 것은 응답에 참여한 거의 모든 사람이 몇 년 후의 NFT 영향력은 지금보다 더 커질 것으로 인식한다는 것이다. 아직은 NFT를 구매하고 소유하기까지는 벽이 존재하지만, 웹 3.0이라는 거대한 파도와 실물/디지털 자산의 흐름은 거부할 수 없다는 이야기다.
블록체인, 암호화폐, NFT 모두 쉬운 개념은 아니다. 지금도 기술의 발전이 이어지면서 새로운 개념이 만들어지고 있다. 무엇보다 이러한 기술들이 우리의 일상생활에 필수요소가 아니다, 지금까지는. 하지만, 우리의 삶 속으로 깊게 들어올 확률이 커지고 있고, 어느 순간 현실이 된다.
변화하는 환경에 유연하게 대처하자, 한번이 어렵지 두세 번은 쉬운 법이다.
– about COMPLEX Networks
미국 뉴욕에서 탄생한 컴플렉스 네트웍스 COMPLEX NETWORKS는 음악과 패션, 스포츠, 스트리트 컬쳐, 대중 문화, 뉴스를 다루는 엔터테인먼트 미디어 회사다. 처음 시작은 인쇄 매체였지만, 2002년부터는 디지털 미디어 제작만 이어가고 있다.
팟캐스트, 유튜브 콘텐츠, SNS, 솔콜렉터 Solecollector, 컴플렉스랜드 COMPLEXLAND, 스니커 콘Sneaker Con, 온라인 쇼핑몰, 브랜드 파트너십까지 손을 안 대고 있는 영역이 없을 정도로 활발한 활동을 보인다.
2021년에는 디지털 미디어 업계 최초의 나스닥 상장사인 버즈피드 BuzzFeed Inc.에 3억 달러에 인수되어 허프포스트, Tasty와 한 가족이 되었다.
– 리포트 받아보기 Report Down
컴플렉스 네트웍스 COMPLEX NETWORKS가 작성한 ‘Complex The Next 20 WEB3’ 리포트는 아래의 링크를 통해 이메일과 개인 정보를 입력하면 다운로드 가능한 링크가 제공된다.
Full Report Down : https://stories.complex.com/the-next-20-web-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