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키의 첫 디지털 스니커즈, 아워 포스 1(NIKE Our Force 1)
4월 18일, 나이키가 새롭게 선보인 디지털 플랫폼 닷스우시(.SWOOSH)를 통해 첫 번째 디지털 스니커즈 아워 포스 1(NIKE Our Force 1)을 공식적으로 선보인다.
나이키를 대표하는 스니커즈 중 하나인 에어포스 원(Air Force 1)을 오마쥬한 디지털 스니커즈 아워 포스 1은 $19.82의 가격으로 판매되며, 닷스우시의 일부 회원에게 추첨을 통해 에어드랍으로 진행된다.
$19.82의 가격은 1982년에 탄생한 에어포스 원의 오리지널리티를 그대로 살린 디테일이다. 에어드롭은 나이키가 준비한 106,453개의 아워 포스 1 포스터(Nike Our Force 1)가 제공되는 것으로 확인할 수 있다(아래의 이미지).
아워 포스 1 포스터를 받은 사람은 얼리 액세스가 가능한데, 5월 중의 일반 판매 시에는 이 포스터는 크게 상관없이 구매할 수 있다. 무엇보다, 나이키는 이 과정에서 어떠한 암호화폐(Cryptocurrency)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신용카드로 가능하다는 것!
닷스우시(.SWOOSH)가 웹3 형태의 디지털 플랫폼을 지향하고, 이 과정에서 암호화폐를 사용하는 것은 매우 자연스러운 과정일 테지만. 아직 일반 대중들을 다 끌어들이기에는 한계점이 분명하다. 개인 지갑(디지털 월렛)을 별도로 만들어야 하고, NFT도 알아야 하고 약간의 지식이 필요하다.
우선, 나이키는 고객의 관심과 흥미를 끄는 것에 목적이 있다. 33만 명의 회원을 모집한 것도 대단하지만 서두를 필요는 없으니까. 지금도 충분히 1위다. 하지만, 영원한 1등은 또 없지.
“The OF1 collection shows how Nike will continue to innovate at the intersection of play and culture for the future of sports”
Ron Faris, GM of Nike Virtual Studios
.SWOOSH Drops First Virtual Collection
아워 포스 1(NIKE Our Force 1)는 1982년부터 2006년까지 발매된 에어포스를 아카이빙한 ‘클래식 리믹스 박스(Classic Remix box)’, 2007년 이후 발매된 에어포스가 담겨있는 ‘뉴 웨이브 박스(New Wave box)’ 이렇게 2가지로 구성되었으며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그리고 2개의 박스에는 지난 1월에 진행한 YourForce1 콘테스트(dot Swoosh Yourforce1 Contest)의 우승자 4명이 제작한 에어포스가 담겨있는데 이건 랜덤으로 담겨있다고 한다. 뽑기 개념이라고 해야 할까?
나이키의 첫 디지털 스니커즈 아워 포스 1(NIKE Our Force 1)의 발매 일정은 다음과 같다. 4월 18일에 에어드롭, 5월 8일 에어드롭 대상자만 얼리 액세스 권한 부여, 5월 10일 닷 스우시 회원에게 일반 판매로 진행된다. 구매한 아워포스의 박스에는 재수정이 가능한 3D 파일이 담겨있다고 한다.
아쉽게도, 닷 스우시(.SWOOSH)는 국내에서는 접속 제한이 걸려있고, 아직 클로즈 베타 서비스 중이라 접근이 쉽지 않다. 나이키 측은 닷스우시 회원이 33만 명이라고 밝히고 있는데, 아마도(?) 이런 디지털 비즈니스 서비스 중 가장 많은 회원을 보유한 웹3(Web 3.0) 플랫폼이다.
우리는 역사에서 또, 지금의 웹 2.0 시대에서 그리고 플랫폼 비즈니스에서 사람이 많이 모일수록 그 힘은 커지는 것을 잘 알고 있다. 그게 또 자연스럽게 돈과 성공으로 이어진다. 그러니까, 나이키는 디지털비즈니스에서 매우 성공적인 출발선을 끊은 셈이다.
그나저나 국내에서는 나이키의 디지털 비즈니스를 언제 만날 수 있으려나?
“We are exploring new ways to tell stories and create relationships while removing the barriers and limitations of physical product. With more members choosing to express themselves across physical and digital worlds, .SWOOSH is the marketplace of the future.”
Ron Faris, GM of Nike Virtual Studi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