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슈톡/ShoeTalk 70
안녕하세요. 슈톡 뉴스레터 70번째(ShoeTalk 70)를 보내드리는 국내 최초 스니커즈 테마 뉴스레터 슈톡(ShoeTalk)의 Adi Jang입니다.
어린이날과 어버이날 잘 지내셨나요? 저는 조금 바빴습니다. 지난 69번째 뉴스레터에서 말씀드렸듯이 3주 전부터 슈톡 자체제작 콘텐츠를 강화하는 실험을 진행 중이라서요. 조금씩 조금씩 제가 생각하는 곳으로 완성도를 갖추고 있습니다. 나중에 천천히 공개하겠습니다. 🌞
슈톡 뉴스레터 70(ShoeTalk 70)에서는 아디다스 x 구찌, 나이키의 디지털 비즈니스 실험, 나스닥 상장 준비 중인 HYPEBEAST.LTD, 이베이가 참여한 스니커즈 eBay x SONRA, 화승그룹 3세 대물림, 나이키 베스트 덩크 50, 오프화이트의 새로운 디렉터, 국내외 유명 편집숍 5곳이 말하는 2022 SS 남성복 트렌드, 언더아머 실적 발표, 발란-하반기 오프라인 진출, 스톤 아일랜드 x 슈프림 SS2022, a ma maniere 스토어에서 총상을 입은 경찰관, 아디다스 최대 25% 가격 인상, 나이키 하도급 갑질, 아디다스와 풋락커의 파트너십 등을 살펴봅니다.
이번주의 슈톡 TOP 3
1. 아디다스 x 구찌
2. 나이키의 디지털 비즈니스 실험
3. 나스닥 상장 준비 중인 HYPEBEAST.LTD
뉴스레터 슈톡 70 콘텐츠 ShoeTalk 70 Contents
– 아디다스 x 구찌
https://shoetalk.xyz/2022/05/adidas-x-gucci/
아마 올해 최고의 협업 컬렉션 중 하나로 확실히 자리매김한 아디다스와 구찌의 협업 컬렉션 adidas x GUCCI이 6월 7일 아디다스와 구찌 매장을 통해 정식 발매된다.
구찌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알레산드로 미켈레 Alessandro Michele의 지휘 아래 새로운 옷을 입은 구찌다스는 이전의 명품 브랜드 프라다(Prada x adidas)에서 느꼈던 실망감에서 한 걸음, 아니 세네 걸음은 앞서 나갔다. 속이 다 후련하다.
이 정도의 결과물이라면 2017년의 슈프림 x 루이비통 컬렉션(Supreme x Louis Vuitton)에 버금가지 않나 싶다. 슈프림과 루이비통 협업은 너무 끝판왕끼리의 만남이라서 다른 협업 컬렉션을 시시하게 만들었지만.
– 나이키의 디지털 비즈니스 실험
https://shoetalk.xyz/2022/05/nike-digital-business-experiment/
그리고 나이키의 디지털 비즈니스 선봉장 아티팩트 스튜디오가 공개한 나이키 덩크 스니커즈를 활용한 NFT 프로젝트 RTFKT x NIKE DUNK CRYPTOKICKS NFT는, 앞으로 나이키가 선보일 디지털 비즈니스의 전초전이자 실험 결과물이다.
– 유통 공룡 이베이가 참여한 스니커즈, eBay x SONRA
https://shoetalk.xyz/2022/05/ebay-x-sonra/
유통 공룡 이베이와 Hikmet Sugoer가 운영하는 독일의 신발 브랜드 SONRA가 협력(eBay x SONRA)한 스니커즈 이베이 x 손라 프로토 3가 4월 29일에 발매되었다.
최근 스니커즈 리셀 비즈니스를 강화하는 이베이 eBay가 새로운 전략 파트너로 SONRA를 끌어들여 직접 참여한 신발을 발매한 것이다. SONRA 브랜드가 워낙 소량으로 만들어지는 터라 이번 이베이와의 협업 eBay x SONRA Proto 3 스니커즈 역시 300유로(약 40만 원)의 가격에 단 150족만 판매된다.
– 나스닥 상장 준비 중인 HYPEBEAST.LTD
https://shoetalk.xyz/2022/05/hypebeast-plans-nasdaq-listing/
21세기 GQ 매거진이라는 별명을 넘어 글로벌 미디어 그룹으로 성장한 하입비스트 HYPEBEAST.LTD가 미국 나스닥 입성(Hypebeast Plans NASDAQ listing)을 준비 중이다.
하입비스트는 이미 홍콩에 상장되어 있는데, 이번 나스닥 입성을 위해 아이론 스파크 Iron Spark I Inc.라는 SPAC(기업인수목적회사/Special Purpose Acquisition Company: 인수합병을 위한 목적으로 증권 시장에서 상장되는 페이퍼 컴퍼니) 회사와 합병을 통해 이중 상장을 진행한다.
나스닥에서의 종목 코드(Ticker)는 $HYPE가 될 예정이다. 종목 코드 멋지다.
– The 50 Most Influential Nike Dunks In History
https://www.highsnobiety.com/p/best-nike-dunks-of-all-time/
Highsnobiety에서 나이키 덩크 베스트 50을 추렸다. 이렇게나 다양했구나. 신발 모델 한개로 이렇게나 다양하게 뽑아낼 수 있는 것도 대단하다. 한번 보시길 권해드림.
그런데, 요즘에도 범고래 나오나? 내것만 없더라.
– 형지에스콰이아, 세계 최초 대통령 구두 NFT 선봬
https://opensea.io/collection/esquire-x-metastyle-club-presidents-shoes
https://www.fashionbiz.co.kr/article/view.asp?cate=1&sub_num=&idx=191982
형지에스콰이아가 패션에이드와 협업해 세계 최초로 역대 대통령이 실제 신었던 구두들을 복원하고 이를 NFT로 만들어 공개했다. 1차로 공개한 대통령구두 NFT는 이명박, 김영삼, 김대중, 노태우 전직 대통령의 4명의 구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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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FT 판매 수익금은 전액 기부할 예정이라고 하고, 재미난 시도 인 것 같으나… 굳이… 그냥 재미있네… 아니, 재미도 없네…
– 국내외 유명 편집숍 5곳이 말하는 2022 SS 남성복 트렌드
https://hypebeast.kr/2022/5/2022-spring-mens-fashion-trends-casestudy-8division-gr8-hbx-restir
하입비스트가 한국의 케이스스터디, 에이트디비젼, 일본의 GR8, 리스테아 그리고 HBX의 바이어에게 2022 SS 남성복 트렌드에 관한 질문을 던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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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입비스트에서 편집숍의 바이어에게 물어보는 콘텐츠로 시리즈로 꾸준히 진행된다. 유명 편집 스토어의 다음 시즌 매출을 기획하는 바이어들은 과연 어떤 관점으로 바라보는가? 가깝지만 먼 일본과 한국의 시선을 비교해보는 것도 좋다.
– 언더아머 2022년 1분기 실적 발표
https://shoetalk.xyz/2022/05/under-armour-financial-reports-q1-2022/
언더아머는 2022년 3월 31일 마감 기준의 1분기 실적 보고에서 전년도 대비 매출 3.42% 증가한 13억 달러(전년 12.6억 달러)라고 밝혔다. 주당 순이익(EPS)이 0.01달러로 시장 전망치 0.06달러보다 낮아 어닝 쇼크를 기록했다.
언더아머가 예상치를 밑돈 실적을 내놓으면서 주가는 25% 이상 폭락했는데 블룸버그는 이번 언더아머의 주가 급락은 2017년 1월 이후 5년 만에 최대치라고 분석했다.
– 발란, 하반기 오프라인 진출… IFC몰에 1호점
https://www.fashionbiz.co.kr/article/view.asp?idx=192127
명품 커머스 플랫폼 발란이 여의도에 오프라인 1호점을 선보인다. 발란은 지난 6일 여의도 국제금융센터(IFC)몰 L2층에 위치한 오프라인 1호점 착공에 돌입하며 올해 하반기내 오픈을 준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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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품 커머스 플랫폼 거의 모두가 오프라인 스토어를 운영하는듯
– 스톤 아일랜드 x 슈프림 SS2022
https://www.stoneisland.com/kr/stone-island/stone_island_supremepre7625_section
스톤 아일랜드와 슈프림 협업 컬렉션이 5월 14일 발매된다. 메인 포토를 장식한 양면 퍼 자켓은 그야말로 하이라이트 중의 하이라이트가 아닐까 싶은데, 발매가도 그렇고 리셀가도 어마어마할듯. 죽인다. SS시즌에 퍼 코트라니 멋지잖아.
a ma maniere 스토어에서 총상을 입은 경찰관
국내에도 잘 알려진 a ma maniere 스토어에 침입 흔적이 있었고, 이에 출동한 경찰이 현장 조사를 하던 중 경비원으로부터 총을 맞았다. 경비원은 실수로 총을 발사했고, 다행히 경찰관의 생명에는 지장이 없다고 한다.
아래는 스토어의 벽을 뚫은 사진… 진짜, 미국은 신발 때문에 총 맞을 수 있는 나라.
– 아디다스, 최대 25% 가격 인상
아디다스가 주요 제품 가격 인상을 단행했다.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글로벌 물류 대란과 원부자재 가격 인상에 따른 조치로 풀이된다. 지난 2일부터 주력 제품인 운동화 가격을 최대 18% 올렸다.
대표 인기 제품인 ‘가젤’ 라인은 기존 10만9000원에서 12만9000원으로 18% 인상됐다. 또 다른 시그니처 제품인 ‘슈퍼스타’와 ‘스탠스미스’도 각각 기존 10만9000원에서 9% 오른 11만9000원으로 상향 조정됐다.
아디다스 측은 글로벌 물류 대란과 유류값 상승, 면화 가격 급등 등으로 인해 가격 조정이 불가피했다는 입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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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시나 내 월급만 빼고 오르는건, 언제나 한결 같아.
– 20년 넘게 납품하다 날벼락..나이키 하도급 갑질
https://news.v.daum.net/v/20220509202812402
작년 7월 보냈던 슈톡 33번째에서도 소개한, 26년 간 나이키에 소재 납품을 해온 석영텍스타일에 대한 이야기가 다시 한번 방송을 탔다. 말 그대로 일이 좀 꼬여서 잘 해결이 안되고 있다. 이런 상황은 나이키 입장도 들어보는게 맞는데, 계약서를 제대로 작성 안한 잘못도 크다.
– 슈톡 카카오 뷰 채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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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화승그룹 오너 3세 대물림 마침내 마침표 수순
http://news.bizwatch.co.kr/article/0112/2022/05/04/0009
매출 5조원대 중견 제조업체 화승이 오너 3세 승계에 마침표를 찍을 참이다. 2대 경영자 현승훈(79) 회장이 차남 계열 지분승계를 매듭지은 게 2년 전(前). 이어 장남을 대상으로 마무리 수순에 들어갔다. 이번 계열 지분 증여는 3대 대물림에 종지부를 찍기 위한 수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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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에게는 신발 ODM 사업을 진행하는 것으로 알려진 화승그룹의 오너 3세 대물림이 마무리 수순이다. 세금 납부 잘 부탁드립니다.
– 오프화이트의 새로운 디렉터, 이브라힘 카마라
https://www.instagram.com/ibkamara/
작년 말, 우리 곁을 떠난 큰 별 버질 아블로의 뒤를 이을, 오프화이트의 새로운 디렉터(Art and Image Director)로 이브라힘 카마라(Ibrahim Kamara)가 선정되었다.
이브라힘 카마라는 학생 때부터 성과 문화, 인종의 다양함을 논한 결과물을 선보여 주목 받았는데, 이는 버질 아블로가 추구하던 것과 같다. 그리고 최근 3년간 버질 아블로를 도와 루이뷔통과 오프화이트 컬렉션을 함께 했던지라 버질의 유산을 가장 잘 이해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인물이다.
리카르도 티시의 스타일리스트로 활동한 경험과 MZ세대를 대표하는 핫한 스타일리스트로 유명했고, i-D 매거진, 보그 이탈리아, 어나더 매거진에서 에디터로 활약했고, 오프화이트에 합류하기 전에는 데이지드 매거진에서 편집장 역할을 했다.
매우 적합한 인물로 생각된다, 오프화이트는 걱정 없을듯.
– 아디다스와 풋락커의 장기 파트너십
https://shoetalk.xyz/2022/05/adidas-and-foot-locker-strategic-partnership
독일의 아디다스(adidas)와 미국의 풋락커(Foot Locker, INC.)가 장기적인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adidas and Foot Locker Strategic Partnership)을 공식 발표했다.
풋락커는 곧 정식으로 발매될 제리 로렌조(Jerry Lorenzo)가 참여한 아디다스 x 피어오브갓 adidas x Fear of God의 제품 발매에 깊게 관여해 사업을 키울 예정이다. 구체적인 방안이 공개되지는 않았지만 풋락커 독점 발매 모델이 추가될지 모르겠다.
나이키의 D2C 전략으로 풋락커는 탈나이키를 외쳤고, 살짝 벌어진 틈을 타 아디다스가 깊게 들어왔다. 곧, 국내 풋락커 매장에서 독점 발매되는 아디다스 x 제리 로렌조의 피어오브 갓을 만나볼 수 있을지 모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