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탁엑스 2021년 연말 결산, 2022년 트렌드 전망 StockX Report 2021-2022
2022년 1월, 글로벌 리셀 플랫폼 스탁엑스 StockX가 2021년 연말 결산과 2022년 트렌드를 전망하는 리포트 StockX Report 2021-2022를 공개했다.
올해 상반기 IPO를 준비 중이라는 스탁엑스 StockX는 글로벌 리셀 마켓의 스탠다드로 자리 잡았다. 꾸준히 발표하고 있는 스탁엑스 빅 팩트 StockX Big Facts는 플랫폼 내에서 얻은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작되는 콘텐츠로 많은 재미를 주고 있다.
이번에 공개한 Big Facts: Current Culture Index 2022는 지난 12월에 공개된 2021년 스탁엑스 라스트 리포트 StockX Final Report 2021의 연장선에 있으며 약간의 확장판으로 보면 되겠다. 그리고 지난 12월 말에 공개된 국내 리셀 플랫폼 크림(KREAM)의 2021 리포트 KREAM Report 2021과 비교해보면 더 좋다.
글로벌 트렌드와 국내 트렌드의 다른 점이 분명 존재하니까. 스탁엑스 2021년 연말 결산, 2022년 트렌드 전망 StockX Report 2021-2022를 살펴보도록 하자.
스니커즈(Sneakers)
스탁엑스 StockX의 메인 거래 아이템은 역시나 스니커즈다. 그리고 스니커즈 브랜드 1위는 조던 Jordan으로 스탁엑스에서 4년 연속 거래량이 높은 스니커즈 브랜드를 기록했고 리셀 프리미엄이 60%를 기록했다. 그러니까 조던 신발만 잘 골라도 1.5배 이상의 차익을 거둔다는 셈이다.
2위는 나이키 Nike로 리셀 프리미엄 57%를 기록했다. 조던과 리셀 프리미엄이 3% 밖에 차이 나지 않는 57%다. 역시나 나이키 한정판 신발에 당첨된다면 1.5배 차익 실현이 가능하다.
3위는 아디다스 adidas로 리셀 프리미엄이 44%를 기록했다. 작년은 칸예와 아디다스의 합작 이지 YEEZY 브랜드의 효자 이지 부스트 350 YEEZY BOOST 350 V2, 이지 부스트 700 YEEZY BOOST 700보다는 편한 옷차림에 더 적합한 이지 슬라이드 YZY Slide와 이지 폼 러너 YZY Foam Runner가 선전했다. 스니커즈보다는 낮은 발매 가격이지만 리셀 프리미엄의 퍼센트로는 더 높은 수익률을 기록했다.
4등은 뉴발란스 New Balance가 선정되었는데, 3등인 아디다스와 2% 낮은 리셀 프리미엄을 보여주어 돋보이는 활약을 보여줬다. 해외의 많은 매체에서도 뉴발란스를 올해의 브랜드로 선정했으니까. 5위는 컨버스 Converse가 선정되었으며 리셀 프리미엄은 25%를 기록했다.
1위인 조던, 2위인 나이키, 5위인 컨버스 모두가 나이키 그룹 산하의 브랜드이니, 스탁엑스의 2021년 스니커즈 거래의 절반 이상이 한 기업이 싹쓸이한 셈이다. 뭐, 언제나 그랬듯이…
가장 인기 있는 스니커즈 라인은 에어 조던 1 Air Jordan 1이 1위, 2021년 한해의 주인공이나 다름없던 덩크 Nike Dunk가 2위를 기록했다. 나이키 덩크는 2020년 거래량 6위에 불과했는데 나이키의 전폭적인 밀어내기로 4단계나 뛰어올랐다.
2022년 한해를 수놓을거라고 평가받는, 올해 40주년을 맞이하는 기념비적인 신발이자 농구화였지만 지금은 스트리트 패션의 스니커즈로 자리잡은 나이키 에어 포스 1 Nike Air Force 1이 3위를 기록했다. 그냥 매년 수백만 족이 팔리는 효자 상품.
4위는 아디다스와 칸예의 이지 부스트 350 YEEZY BOOST 350으로 가장 인기 있는 스니커즈 라인 중 유일한 타 브랜드이자 유일한 아디다스 제품으로 체면 치레했다. 정말 칸예 웨스트 YE는 대단한 사람이라는 걸 깨달을 수 있다. 칸예 없었으면 아디다스 어쩔뻔?
5위는 에어 조던 4 Air Jordan 4, 이 밖에 베이프 BAPE가 거래량 10위 권 안에 진입했고, 어센틱 브랜드 그룹이 아디다스로부터 인수한 리복 Reebok, 코로나 19의 최대 수혜자 중 하나인 크록스 Crocs도 높은 성장률을 보인 브랜드로 평균 리셀 프리미엄 98%를 기록, 10위 브랜드로 랭크되며 두각을 나타냈다.
어페럴 & 악세사리(Apparel & Accessories)
한국에서 스탁엑스의 가장 거래가 많이 되는 옷 브랜드로 슈프림 Supreme이 선정된 적이 있는데, 2021년 스탁엑스의 어페럴 & 악세사리 거래 1위 브랜드도 슈프림이 선정되었다. 평균 리셀 프리미엄 60%를 기록해 역시나 스트리트 씬의 베스트 파워 브랜드 임을 입증했다.
2위는 제리 로렌조 Jerry Rolenzo의 피어 오브 갓 Fear of God이 랭크되었고, 평균 리셀 프리미엄 64%를 보여주었다. 하위 라인인 피어 오브 갓 에센셜 Fear of God Essentials 브랜드가 국내에서도 큰 인기를 얻고 있는데, 약간 저렴한 가격대로 판매되어서인지(?) 스탁엑스에서의 거래량도 상당 부분 차지하고 있다.
3위는 에이셉 바리(A$AP BARI)가 이끄는 스트리트 브랜드 브이론 Vlone이 랭크되었고 평균 리셀 프리미엄 15%를 기록했다. 4위는 불미스러운 공연장 사고로 자숙의 시간을 보내고 있는 트래비스 스캇 Travis Scott의 카투스 잭 CACTUS Jack이 51%의 리셀 프리미엄을 기록했다. 5위는 나이키가 리셀 프리미엄 33%를 기록했다.
칸예와 갭의 YEEZY x GAP의 후드와 자켓, 슈프림 X 에밀리오 푸치 Supreme x Emilio Pucci, 슈프림 x 티파니 Supreme x Tiffany 제품들이 거래량이 높은 협업 제품으로 선정되었다.
컬렉터블 & 전자기기(Collectibles & Electronics)
코로나 19 팬데믹으로 집에서의 시간이 늘었고 반도체 공급이 차질이 생기면서 게임기기의 리셀 시장은 큰 성장을 거두었다. 스탁엑스는 게임 콘솔 뿐만 아니라 그래픽카드와 게임 타이틀, 이어폰, 컨트롤러까지 카테고리에 추가했다.
컬렉터블 아이템 중 프린트 제품 중에서는 오베이 Obey를 이끄는 그래픽 디자이너 셰퍼드 페어리 Shepard Fairey가 1위이며, 스니커즈 씬에도 잘 알려진 무라카미 다카시 Murakami Takashi, 국내에도 전시를 진행했던 일본 네오팝 아티스트 요시토모 나라 Yoshitomo Nara의 제품들이 높은 거래량을 보였다.
대표적인 키덜트 토이 레고 LEGO는 2021년 스탁엑스에서 700개 이상의 제품들이 등록되며 큰 인기를 끌었다. 국내에서도 인기가 좋은 레고 크리에이터 엑스퍼트 꽃다발 10280 모델은 스탁엑스에서만 1,700건이 넘는 거래가 이루어졌다. 개인적으로 이거 왜 인기인지 모르겠는데, 혹시 아시는 분?
이밖에 카우스 KAWS, 베어브릭 Bearbrick, 레고 LEGO, 슈프림 Supreme, 펀코 피규어 Funko 제품이 탑 브랜드 1위부터 5위까지 차지했다.
스탁엑스의 2022년 전망(StockX A Look Ahead 2022)
스탁엑스 StockX는 2022년 전망을 Sports Unbound, It’s a Family Affair, Investing in Current Culture, Hype Reads, Allow Me to Reintroduce Myself로 5가지로 구분했다. 대략, 스포츠의 확대, 가족 효과, 투자 확대, 서적의 거래량 증가, 여전한 협업 제품의 인기로 받아들이면 되겠다(의역 다분).
- Sports Unbound
스포츠 카테고리가 더 다양해진다. 골프, 테니스, 레이싱 등의 다양한 분야의 제품들 거래가 활발해질 것으로 본다.
- It’s a Family Affair
2021년 스탁엑스에는 4,500개가 넘는 어린이 스니커즈가 리스팅되었다. 영유아 Preschool and Toddler 제품의 스니커즈 거래량이 전년도 대비 150% 상승했고, 여성용 스니커즈의 거래량은 남성용 스니커즈의 거래량보다 3배나 높은 성장률을 보였다.
이러한 흐름은 이전의 남성 중심의 스니커즈 씬에서 등장하지 않았던 새로운 소비자들이 등장했다는 것으로 자연스레 높은 성장률을 유지할 것으로 본다.
- Investing in Current Culture
스탁엑스는 여전히 스니커즈를 중심으로 움직이는 리셀 플랫폼이다. 어페럴, 악세사리, 컬렉터 아이템, 전자기기 등이 추가되어 거래 품목들은 더 다양해지고 있다. 앞으로 더 많은 투자자 혹은 리셀러들이 참여할 것으로 본다.
- Hype Reads
스탁엑스에서는 컬렉터블 카테고리에 서적 Book도 추가했다. 약 150권 정도가 리스팅 되어있고, 전년도 대비 거래량이 3배 증가했다. 개인적으로 책을 좋아하는 만큼 상당히 기대된다. 책 중에는 코믹 북 Comic Books이라고 구분된 카테고리가 있는데, 정말 귀한 그래픽 노블들이 거래된다. 정말 비싼 게 많다. 살펴보시길.
- Allow Me to Reintroduce Myself
협업 제품들은 여전한 인기를 누리고 있다. LVMH가 일부 지분을 인수해 화제가 된 아임 레온 도르 Aimé Leon Dore와 뉴발란스의 협업 뉴발란스 550s Aime Leon Dore x New Balance 550s 시리즈는 20배가 넘는 거래량을 보여주었다.
개인적으로 기대가 큰 아디다스와 배드 버니 포럼(Bad Bunny x adidas Forum)은 거래량 30배를 보여주었다.
2022년에는 아 마 마니에르 A Ma Maniére 스토어, 유니온 Union 스토어, 제이 발빈 J Balvin이 에어 조던 2 Air Jordan 2 협업 제품을 선보일 예정인지라 기대가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