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디다스 UK 스포츠 브라 캠페인 adidas UK Sports Bras Campaign
아디다스 UK가 여성들을 위해 다양한 사이즈의 스포츠 브라 제품을 출시하면서 SNS에서 공개한 캠페인 이미지 adidas UK Sports Bras Campaign가 화제다.
아디다스 UK는 인스타그램과 트위터를 통해 여성의 맨살이 드러난 가슴의 사진을 모자이크 하나 없는 이미지를 포스팅했다. 아디다스 글로벌 계정이 아닌 영국 계정을 통해서만 공개되었지만 이미 전 세계에서 이야기가 오가고 있다.
아디다스 UK 스포츠 브라 캠페인 adidas UK Sports Bras Campaign을 보고 누군가는 낯부끄럽다, 불편하다, 광고로서 적합하냐고 말한다. 아이들도 많이 보고 있는데 굳이 이렇게 공개를 야 하느냐는 의견도 있다.
적어도 이러한 갑론을박이 오간다는 것은 1차 적으로 광고로서 효과를 거두었다는 것이다. 2차 적으로는 개인의 생각과 문화와 살아온 배경이 다르므로 자연스레 다양한 반응이 따른다. 그리고 이러한 다양한 의견을 주고받는 건 서로의 다름을 이해하는 과정이다.
인생에 정답이 어디 있는가? 우린 서로 틀린게 아니라 다름일 뿐이다.
아디다스는 계획적이다
누군가는 아디다스 스포츠 브라 캠페인 adidas UK Sports Bras Campaign에서 모자이크 처리, 평범한 스포츠 브라 착용 이미지를 보여주는 게 어떠했을지 이야기한다. 그렇다면, 아무런 이슈 하나 없겠지, 광고의 효과 하나 없이.
적어도 돈을 벌어야 하는 기업은 막대한 돈을 투자하는 광고에 그런 조용히 지나가는 일은 매우 싫어한다. 아예 광고를 안 하면 모를까, 이런 논란은 당연히 시나리오에 계산하고 실행한다.
그래도 단 하나의 이미지로 우리의 고정관념을 흔들거나, 다시 한번 생각해볼 기회를 준 것 그것만으로 매우 성공적이다.
가족들과 함께 보는게 불편할 수는 있다고 하지만, 난 함께 볼 수 있다. 그저, 아이의 수유를 위해 발달한 것인데 뭐, 어떠하리. 남자가 수유를 담당 했다면 남자의 가슴이 더 발달했을 것이다.
우린 이미 섹슈얼리티에 익숙하다
우린 이미 광고 속에 섹슈얼리티에 익숙하다. 디자이너 톰 포드 Tom Ford가 디렉팅한 구찌 캠페인, 톰 포드 캠페인에서는 노골적인 섹스 코드를 넣어 많은 논란을 만들었고, 신체 일부분만 가린 채 모든 것을 보여주는 여성 속옷 광고는 이미 어디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아디다스 UK의 스포츠 브라 캠페인 adidas UK Sports Bras Campaign과는 어떤 차이가 있는 것인가? 오히려 자연스럽지 않은 비주얼, 8등신 비율의 모델, 과도한 연출에 우린 더 익숙하고 전혀 거부감 없이 받아들이고 있지 않은가?
아디다스 adidas가 포스팅한 이미지는 적어도 매우 자연스럽고 현실감 있다. 우리 몸은 저마다 상당히 다양한 신체 생김새를 가졌다는 것에 놀라운 반응을 보이는 게 더 자연스러운 것 아닐까?
우리 주변에 식스팩으로 완벽하게 다듬어진 남성이 적듯이, 여성 또한 다를 바 없다. 비너스 몸매를 표준처럼 광고로 끊임없이 내보내고 우리의 무의식중에 이러한 이미지가 자리 잡아 강요하는 게 더 강력하고 잔인한 폭력이다.
난 아디다스의 이번 스포츠 브라 캠페인이 성공적이라 생각한다. 아니, 여성들이 운동할 때 상당한 불편을 감수하면서 스포츠 브라를 입는 것인데, 그동안 그 어떤 기업도 이런 다양한 사이즈의 배려를 안 했다는 것에 더 놀랍다.
여성의 90%가 자신의 사이즈에 맞지 않는 스포츠 브라를 입고 있다
아디다스 UK가 SNS에서 공개한 캠페인(adidas UK Sports Bras Campaign) 포스팅에는 다음과 가 같은 글을 함께 남겼다.
여성의 90%가 자신의 사이즈에 맞지 않는 스포츠 브라를 입고 있고(90% of Women aren’t Wearing the Right Size), 여성마다 다양한 크기와 모양을 갖고 있기 때문에, 총 72가지의 사이즈와 43가지의 스타일의 스포츠 브라를 만들었다.
90% of women aren’t wearing the right size. That’s why we’ve re-engineered our entire portfolio with 43 new styles, available in 72 sizes, catering to more bodies and workouts than ever before.
adidas
아래에 아디다스 UK가 공개한 제작 과정 영상을 보면 조금 더 이해된다. 아디다스 UK는 캠페인과 함께 자신에게 적합한 브라 사이즈 가이드를 제공하며 198개의 다양한 스포츠 브라 모델을 판매 시작했다. 아디다스코리아는 2022년 2월 15일 기준, 23가지의 스포츠 브라를 판매 중이다.
주변에 있는 여성분께 스포츠 브라 사이즈의 다양성이 필요한지 물어보자. 직접적인 의견을 들어보면 또 다를 것이다. 그렇다고, 아무에게나 물어보면 실례니까 적당히 알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