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탁엑스 2022년 상반기 리포트 StockX Report First Half of 2022
8월 18일, 리셀 플랫폼 스탁엑스(StockX)가 이번 2022년 상반기와 작년의 거래량을 바탕으로 제작된 스탁엑스 2022년 상반기 리포트 StockX Report First Half of 2022를 공개했다.
이번 스탁엑스 2022년 상반기 리포트(StockX Report First Half of 2022)에는 스니커즈와 의류, 컬렉터블 아이템, 악세사리(명품과 시계 등), 전자제품 등이 고루 포함되었다. 주식(StockX) 거래를 컨셉으로 했던 스탁엑스만큼 아이템별 성장률을 표시했다.
스탁엑스가 공개하는 리포트는 글로벌 흐름을 파악하는 것으로만 활용하는 게 좋다. 국내에 그대로 적용되는 것도 아니니까 흥미 위주로 보는 게 정신건강에 좋다.
스니커즈 Sneakers
스탁엑스 그리고 리셀 플랫폼의 출발점이자 메인 아이템인 스니커즈(Sneakers) 카테고리에서 두각을 나타낸 것들은 어떤 것이 있을까?
가장 큰 성장률을 보인 브랜드는 호카 오네오네(Hoka Oneone)로 무려 3,606%를 기록했다. 2위는 푸마(PUMA) 415%, 3위는 커먼 프로젝트(Common Projects) 376%, 4위 루이 비통(Louis Vuitton) 245%, 5위는 버켄스탁(Buckenstock) 219%를 기록했다.
호카 오네오네의 선전은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유행과 흐름 임을 알 수 있다. 미국 보데가 스토어와의 협업(Bodega x Hoka One One Kaha), 몽클레어와의 협업(Moncler x Hoka One One Mafade)이 리셀 시장에서 높게 거래되며 흥행을 주도했다. 물론, 호카의 편안함은 기본이고.
2위를 기록한 푸마(Puma)는 국내에서 조용하지만, 미국에서 좋은 실적을 기록하며 매우 선전 중이다. 그 중, 라멜로볼 MB.01(Puma LaMelo Ball MB.01 Not From Here Red Blast) 모델은 400%의 성장률을 보여준 아이템 중 하나다.
나이키, 아디다스 브랜드의 경우 순위에 없는데, 이번 스탁엑스의 통계는 이전 연도 대비 거래량이 늘어난 브랜드를 꼽은 것이라 그렇다. 그러니까 거래량이 워낙 많은 브랜드는 자연스레 순위권에서 제외된 셈이다.
통계의 기준이 달라 그런 것이니 오해는 말자. 나이키와 아디다스가 거래량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니까. 그게 또 매출이고.
탑 5에 들지 못했지만, 뉴발란스(New Balance)와 언더 아머(Under Armour)도 순위권 상승이 눈에 띈 브랜드다. 뉴발란스 인기가 요새 좋은 것을 보니 올 하반기 리포트에는 다른 결과가 만들어질지 모르겠다.
컬렉터블 아이템 Collectibles Items
콜렉터블 카테고리에서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인 브랜드는 바로 장난감 브랜드 핫휠(Hot Wheels)로 498%를 기록했다. 테슬라 사이버트럭(Hot Wheels x Tesla Cybertruck), 구찌 캐딜락(Hot Wheels x Gucci Cadillac), 베이프 핫휠스(Hot Wheels x Bape)와 브랜드와 협업한 덕분이다.
사탄 슈즈로도 유명한 괴짜 그룹 미스치프(MSCHF)가 468% 성장을 기록, 아주 근소한 차이로 그 뒤를 이었다. 3위는 디즈니 388%, 4위는 레고(LEGO), 5위는 베이프(BAPE) 195%를 기록했다.
모든 거래의 선두권에는 협업 제품들이 존재하며 흥행을 이끌고 있다. 역시 아직도 대 협업의 시대가 맞다. 앞으로도 그럴 것이고.
의류 Apparel
의류 부분의 최고 성장 브랜드는 바로 칸예 웨스트의 이지(YEEZY)가 선정되었다. 칸예가 디렉팅을 맞고, 갭이 생산을 맡아 진행한 협업 이지갭(YZY GAP)의 흥행은 스탁엑스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흥행을 만들었다.
그리고 뎀나 즈바살리아가 참여한 이지 갭 엔지니어드 바이 발렌시아가(Yeezy Gap Engineered by Balenciaga)도 빼놓을 수 없다. 칸예가 만들어낸 제국의 공식 유니폼 중 하나랄까?
2위는 노스페이스(North Face) 761%, 3위는 유니클로(Uniqlo) 582%, 4위는 팜 앤젤스(Palm Angels) 366%, 5위는 드류 하우스(Drew House) 336%를 기록했다.
3위 유니클로는 마르니(Marni)와 언더커버(Undercover) 협업이 흥행의 중심에 있었다. 유니클로가 리셀 플랫폼에 등장했다. 역시나 대 협업의 시대다.
악세사리 Accessories
악세사리 카테고리의 1위는 스와치(Swatch)로 4,771%의 상승률을 기록했다. 스와치와 오메가의 협업 문스와치가 흥행의 중심이었다. 아무래도 가성비 아이템으로 인정받은 덕분일 테다.
전자 제품 Electronic
전자제품은 파이널마우스(Finalmouse)가 1위를 기록했다. 게임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인기가 좋은 마우스로, 주로 FPS 게임에 주로 사용된다고 한다. 난 처음 알았는데, 한정판 마케팅으로 인기가 좋다고 한다.
5위로 삼성(Samsung)이 105%를 기록했다. 스마트폰 갤럭시 S22 울트라, SSD 메모리 Samsung 980 PRO 4.0 NVMe SSD 2TB 1 PK MZ-V8P2T0B/AM, 갤럭시 버즈2 트루 와이어리스 이어버즈가 주요 품목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