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2분기 리스트 인덱스 LYST Index 2022 Q2
패션 아이템의 큐레이션 및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는 LYST에서 정기적으로 발표하는 보고서, 2022년 2분기 리스트 인덱스 LYST Index 2022 Q2를 공개했다.
LYST가 공개하는 데이터는 매년 2억 명 이상 사용하는 자신들의 웹사이트를 기본으로 하고, SNS에서의 언급되는 브랜드와 이슈를 참고하여 작성되는 자료다. 나름 객관화된 수치를 바탕으로 하기에 간략히 패션계 흐름을 살피기에 좋다.
2022년 2분기 핫 브랜드 Q2 2022 Hottest Brands
2022년 2분기 리스트 인덱스 Lyst Index 2022 Q2의 핫한 브랜드 1위는 구찌(Gucci)가 차지했다. 1분기 2위였지만 구찌가 큰 힘을 발휘해준 아디다스와의 협업(Gucci x adidas)도 있었고, Z세대가 가장 좋아하는 것들을 많이 벌이고 있다. 아직도 쿨하다는 의미의 It’s all GUCCI!는 현재진행형.
2위는 지난 분기 1위였던 발렌시아가(Balenciaga)가 차지했다. 구찌에 밀렸지만 이지 갭 엔지니어드 바이 발렌시아가(Yeezy Gap Engineered by Balenciaga)도 발매했고, 역시나 Z세대의 열렬한 지지를 받는 브랜드다.
지난 분기 19위를 차지했던 나이키(Nike)가 12위로 올라섰다. 자크뮈스(Jacquemus)와의 협업 발표, 빌리 아일리시(Billie Eilish) 에어포스 1 발매, 러시아 시장에서 완전 철수 등이 그 이유다.
지난 분기 17위였던 아디다스(adidas)가 나이키의 뒤를 이어 13위를 차지했다. 구찌와의 협업(Gucci x adidas), NOAH와의 협업, 발렌시아가와의 협업(Balenciaga x adidas) 등의 여파다.
2022년 2분기 핫 아이템 Q2 2022 Hottest Products
2022년 2분기 리스트 인덱스 Lyst Index 2022 Q2의 핫 아이템은 남성과 여성에서 각 10개씩 선정되었다, 그 중 신발만 추려본다.
여성들이 선호한 아이템 2위는 구찌 x 아디다스 가젤(Gucci x adidas Gazelle)이다. 구찌와 아디다스 협업은 가젤 스니커즈를 베이스로 여러 가지 변형을 주었는데, 그 중 핑크 색이 선호되는 듯하다. 개인적으로도 요 핑크가 끌렸었는데, 나만 그런 게 아니다.
10위는 구찌 슬라이드 샌들이 선정되었다. SS 시즌이기도 하고, 구찌 GG 패턴도 있고, 키높이 효과도 있어서 선호된듯하다.
남성 부분 1위는 이번 2022SS 시즌 협업으로 발매된 웨일즈 보너 x 아디다스 삼바(Wales Bonner x adidas Samba)가 선정되었다. 레드와 그린 2가지로 발매되었는데, 그린 색상이 선호되는듯하다. 영국 출신의 멋진 디자이너 웨일즈 보너(Wales Bonner)와 아디다스는 정말 다 괜찮게 나오고 있다. 1위까지 할지 몰랐는데 인정하는 신발이다.
2위는 버켄스탁 보스톤 스웨이드 클록(Birkenstock Boston suede clogs), 7위는 기본 아이템 나이키 에어 포스 1(Nike Air Force 1), 10위는 나이키 에어 맥스 90 슬라이드(Nike Air Max 90 slides)가 선정되었다.
Final
2022년 2분기 LYST가 집계한 리포트에서 케링 그룹(Kering) 소유의 브랜드 구찌와 발렌시아가의 파워가 매우 강력하다. 스타일은 다르지만, 이 두 브랜드의 점유율이 상위 20개 브랜드 중에서 21%를 차지한다고 한다. 이열.
그리고 대 협업의 시대는 계속되고 있다. 여전히 콜라보 제품은 인기가 좋고 잘 팔린다. 간혹,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지 못하는 일도 있지만 그래도 쉽게 흥행할 수 있는 수단 중 하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