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슈톡/ShoeTalk 71
안녕하세요. 슈톡 뉴스레터 71번째(ShoeTalk 71)를 보내드리는 국내 최초 스니커즈 테마 뉴스레터 슈톡(ShoeTalk)의 Adi Jang입니다.
어린이날과 어버이날 잘 지내셨나요? 저는 조금 바빴습니다. 지난 69번째 뉴스레터에서 말씀드렸듯이 3주 전부터 슈톡 자체제작 콘텐츠를 강화하는 실험을 진행 중이라서요. 조금씩 조금씩 제가 생각하는 곳으로 완성도를 갖추고 있습니다. 나중에 천천히 공개하겠습니다. 🌞
슈톡 뉴스레터 71(ShoeTalk 71)에서는 책-올해의 스니커즈, 프로스펙스 리포트, 디즈니 플러스 ‘신’데렐라/스니커렐라, 아디다스 2022년 1분기 실적발표 분석, Arklyz-아스팔트골드 스토어 인수, 루이비통 x 나이키 에어포스 원의 가격 유출, 나이키가 스탁엑스에서 가품을 구매했다고 밝혀, 스탁엑스의 나이키 가품 논란에 대한 입장, 니이키 50주년 캠페인 Seen It All, 결혼식장에 어울리는 베스트 스니커, 스니커 쇼핑 with 데이비드 베컴, 한국신발기업정보망, 쓰레드업의 리세일 마켓 리서치, 팔라스 x 아디다스 Nature, 트래비스 스캇 x 나이키 발매, Invisible Kith Friends NFT, 휠라홀딩스 매출 사상 최대, 대디슈즈 by GQ 등을 살펴봅니다.
이번주의 슈톡 TOP 4
1. 책, 올해의 스니커즈 Sneaker of the Year
2. 아디다스 2022년 1분기 실적발표 분석 adidas FY22 Q1 review
3. 프로스펙스 리포트
4. Invisible KITH Friends NFT
뉴스레터 슈톡 71 콘텐츠 ShoeTalk 71 Contents
올해의 스니커즈
https://shoetalk.xyz/sneaker-of-the-year/
콤플렉스 네트웍스 그룹이 2020년 제작한 책 『Sneaker of the Year: The Best Since ’85』 이 『올해의 스니커즈』 Sneaker of the Year라는 제목으로 번역되어 워크룸프레스를 통해 발간된다.
5월 25일 정식 출간(하지만 이미 판매는 시작되었으니, 이 글을 읽고 바로 주문하시길)을 앞둔 책 『올해의 스니커즈』(Sneaker of the Year)는 정말 오랜만에 한글로 만나보는 스니커즈 관련 서적이다.
『올해의 스니커즈』(Sneaker of the Year) 책은 최고의 이야기꾼(COMPLEX)이만들고, 국내 손꼽히는 콘텐츠 제작자(비슬라와 워크룸)가 다시 한번 손봤다. 안 살 이유가 없다, 고민하지 말자. 그래야 다음에도 한글로 된 스니커즈 책을 만날 수 있다.
스니커즈를 좋아한다면 이 책이 너무나 재미있어서 몇 시간 만에 다 읽어버릴지도 모른다. 장담한다, 『올해의 스니커즈』(Sneaker of the Year) 책은 국내에서 번역된 몇 개 안되는 스니커즈 관련 서적 중 최고로 기록될테다.
일단, 바로 주문해라. 돈쭐 내주자.
아디다스 2022년 1분기 실적발표 분석
https://shoetalk.xyz/adidas-fy22-q1-review/
지난 5월 6일, 독일에 본사를 둔 스포츠 브랜드 아디다스의 2022년 1분기 실적 발표 adidas FY22 Q1 review가 있었.
아디다스 그룹의 주당 순이익은 가이던스(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등 실적에 대한 기업의 예상 전망치)를 10% 이상 웃돌았으나, 중국 정부의 상하이 폐쇄로 인해서 FY22 전체 매출 가이던스를 조정하면서 주가는 -9% 폭락했다.
하지만, 몇 가지 주목할 부분이 있으니 살펴보자.
프로스펙스 리포트
http://www.segye.com/newsView/20220517517634
1981년 가을 국제상사(현 LS네트웍스)는 긴급간부회의를 소집했다. 회의는 당시 한국에 물밀듯이 들어오는 외국 브랜드에 대응해 국내 스포츠 브랜드를 만들기 위한 것이었다. 같은 해 11월 16일 프로스펙스의 1호 매장이 서울 롯데쇼핑센터에 문을 열면서 국내 대표 스포츠 브랜드의 시작을 알렸다.
프로스펙스는 전문가(Proffessional)와 성능·사양(Specification)을 뜻하는 영어 단어를 합쳐 줄인 말로, 프로 선수들이 착용할 정도로 성능이 뛰어나다는 점을 내세웠다. 최초 광고 문구는 ‘우수한 국산품, 프로스펙스’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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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년에 한번 씩은 프로스펙스에 관한 괜찮은 기사가 나온다. 이게 프로스펙스가 제공한 보도자료를 바탕으로 작성된 것일 수도 모르지만, 일단 다시 한번 복기하자. 올해 41주년이되는 만큼 다시 한번 영광의 날이 오길 바란다.
참고로, 콘텐츠 크리에이터 와디와 협업한 오리지널 스포츠 한정판 마라톤 220 모델은 2배의 프리미엄이 붙어서 거래가 된다. 프로스펙스보다 와디라는 인플루언서 파워라고 보는게 맞겠지만. 그래도 대단한 기록이다.
디즈니 플러스 ‘신’데렐라, 스니커렐라 Sneakerella
https://shoetalk.xyz/sneakerella/
국내에도 정식 진출한 월트디즈니의 OTT 서비스 디즈니 플러스의 오리지널 영화 『스니커렐라 Sneakerella(‘신’데렐라)』가 5월 13일 공개되었다. 아직 한국에서는 정식으로 서비스 되고 있지는 않다. 하지만 한국어 포스터가 제작된 것을 보면 곧 국내에도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 서비스 제목은 스니커렐라가 아닌 『‘신’데렐라』로 제목이 바뀌어있는데, 영화 내용이 진짜로 신발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한국어 제목인 『‘신’데렐라』라는 표기도 재미난다. 따옴표를 활용해 따로 -신-을 강조한 것도 포인트.
신데렐라(스니커렐라)는 모두가 아는 그 유명한 동화 『신데렐라』의 이야기를 그대로 뉴욕으로 옮겨온 영화다. 그리고 그 배경이 스니커즈 디자이너를 꿈꾸는 주인공 EL(초즌 제이콥스/Chosen Jacobs), 이복 형제들의 괴롭힘, 농구계의 전설이자 스니커 업계의 거물 Darius King(4번의 NBA 챔피언을 기록하고 배우로 활동하는 존 샐리(John Salley))등장, 그의 딸 Kira King(렉시 언더우드(Lexi Underwood)과의 사랑이 이어진다.
여기에 때춤과 때창이 결합됨. 뉴욕 타임즈에서는 힙합오페라 라고 부르더라. 힙페라인가?
나이키 50주년 캠페인 Seen It All
https://news.nike.com/news/nike-seen-it-all-brand-film-nike-50-years
나이키 50주년을 맞이하여 스파이크 리가 감독한 Seen It All이라는 영상이 공개되었다. 스파이크 리가 직접 출연하여 과거의 스포츠 스타들을 나열하고, Zimmie는 최근의 스타들을 나열하면서 랩배틀을 펼친다. Do you know~~~를 외치면서~
오프화이트 x 조던 1 라이트 그린 스파크(OFF-WHITE x Nike Air Force 1 Low Light Green Spark)도 깜짝 등장한다. 재미있다 ㅎㅎㅎ
Arklyz 그룹, 아스팔트골드 스토어 인수
https://shoetalk.xyz/arklyz-acquires-asphaltgold/
스위스에 본사를 두고 살로몬(Salomon), 헤드(HEAD), 애슬레틱 풋 스토어(The Athlete’s Foot/TAF)를 소유한 Arklyz 그룹이 독일의 리테일 스토어 아스팔트골드 Asphaltgold를 인수했다.
Arklyz Group AG은 2021년 7월, 미국 애틀란타에 본사를 두고 30개 국가에 560개의 리테일 스토어를 거느린 애슬레틱 풋(The Athlete’s Foot/TAF)를 인수한 바 있다. 아스팔트골드 스토어는 애슬레틱 풋 산하에 편입되어 운영될 예정이다.
이번 아스팔트골드 스토어 인수(Arklyz Acquires Asphaltgold)로 Arklyz 그룹은 유럽의 리테일 스토어를 포트폴리오로 추가했다. 참고로, Arklyz는 5개 국가에 30개의 크록스(Crocs) 매장도 운영하고 있다.
루이비통 x 나이키 에어포스 원의 가격 유출
https://mobile.twitter.com/CHRISM4FIA/status/1522623286437421056
정식 발매를 앞두고 있는 루이비통 x 나이키 에어포스 원의 가격과 디자인이 유출되었다. 리테일 프라이스 2,000~2,500 유로 사이가 될 예정이라고 한다. 다행(?)인 건 이 신발의 판매는 아무나한테 하는 것도 아니고, 선택된 사람들만 연락이 갈 거라고 한다.
그러니까 이 신발에 관심이 있다면 루이비통 매장 앞에 줄서 있을 필요 없이, 구매 실적을 올리는게 더 빠를 수 있다.
결혼식장에 어울리는 베스트 스니커
https://stockx.com/news/best-sneakers-to-wear-to-a-wedding/
5월은 계절의 여왕이라고 한다. 코로나 19 팬더믹으로 모두 미루어졌던 결혼식도 시즌을 맞이하여 매주 이어지고 있다. 이를 맞이하여 스탁엑스가 결혼식장에 어울리는 베스트 스니커즈(Best Sneakers To Wear to a Wedding)를 선정했다.
조던 11 레트로 캡, 스탠 스미스, 커먼 프로젝트, 반스 슬립온 화이트, 발렌시아가 트레이너, 조던 1, 덩크 하이, 에어포스1 화이트, 권도 등. 대부분 심플한 디자인에 블랙/화이트 색상이다. 그래도 덜 튀는 제품들로 선정했다.
아직은 결혼식장에서 조던은 못 봤는데, 이제 볼 수 있을까? 혹시 보신 분?
나이키가 스탁엑스에서 가품을 구매했다고 밝혀…
나이키가 글로벌 리셀 플랫폼 스탁엑스를 가품 판매 혐의로 고소했다. 나이키는 4켤레의 조던 1 스니커즈 가품을 스탁엑스에서 2개월 사이에 구매한 것들이며 정품인증을 밝히는 스탁엑스 태그와 종이 영수증이 포함된 것들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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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조사와 플랫폼과의 대결은 언젠가는 발생할 일, 글로벌 스포츠 브랜드 1위 나이키와 글로벌 리셀 플랫폼 1위 스탁엑스의 대결이 시작되었다. 팝콘각
스탁엑스의 나이키 가품 논란에 대한 입장
https://stockx.com/about/stockx-statement-on-authentication-program/
최근 나이키가 스탁엑스에서 구매한 조던 1이 가짜로 나왔다라는 뉴스가 나왔다. 이에 대해 스탁엑스가 공식 서명을 발표했다.
대략.. 줄여보면, ‘너네 나이키 임직원(고위직 포함)도 우리 플랫폼 많이 이용하던데? 진짜로 가품 판정한거면 나도 참 궁금하다. 우린 정말 많이 투자하고 있는데, NFT Vaults 소송 그것 때문에 그런거니? 너네 참 구질구질하다.’ 대략 이런 메시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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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마디로 멍멍이 소리 하지 말아라.
하지만, 스탁엑스도 가품 이슈가 상당히 많았고 꾸준히 제기되는 터라 소비자 입장에서는 그 누구의 말이 맞는지 편들기가 애매하다. 그리고, 나이키가 고퀄리티 제품, QC강화를 먼저 하는게 서로 도움되는거 아닐까? 최소한 가품이 진품보다 잘 만든다라는 말이 들리지는 않게 해야지. 팝콘각은 계속된다.
니고가 직접 이야기하는 HBX x 휴먼 메이드 팝업 스토어 및 활동 근황
https://hypebeast.kr/2022/5/human-made-by-hbx-hong-kong-pop-up-launch-info-nigo-interview
홍콩에서 HBX x 휴먼 메이드 팝업 스토어가 열렸다. 이를 기념해 겐조의 디렉터로 새로운 창작 활동을 펼치고 있는 니고(NIGO)의 짧은 인터뷰가 함께 소개된다. 일단, 워낙 바쁘다고…
스니커 쇼핑 with 데이비드 베컴
아디다스의 종신 모델 데이비드 베컴의 컴플렉스 미디어의 스니커 쇼핑에 등장했다. 어릴적에 아디다스 삼바 신발의 삼선 라인을 펜으로 칠하기도 했다고. 베컴 하면 떠오르는 프레데터도 등장한다. 그가 최종 고르고 결제한 신발은 아디다스 이지 부스트 700 Enflame Amber. 그리고 베컴이 신고 등장한 신발은 Y-3 Kaiwa.
한국신발기업정보망 Korea Shoes Map
https://shoetalk.xyz/한국신발기업정보망
신발산업진흥센터에서 운영하는 국내외 신발 산업 기업 정보를 제공하는 한국신발기업정보망 Korea Shoes Map(https://shoesmap.kr) 웹사이트가 있다.
한국신발기업정보망 Korea Shoes Map은 한국 신발 기업 정보 수요자와 공급자 상호 간의 필요한 정보를 구축, 양방향으로 제공함으로써 한국신발산업 공급사슬망 개선 및 경쟁력 있는 신발기업의 발굴, 성장 지원을 목표로 한다고 밝힌다.
쓰레드업의 리세일 마켓 리서치
https://www.thredup.com/resale/
쓰레드업의 리세일 마켓 리서치가 업데이트되었다. 쓰레드업이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리세일/중고 마켓의 시장은 2026년까지 2,180억 달러의 가치가 있고 향후 4년간 127%의 성장률을 보일 것이란다.
아직 종식되지 않은 코로나 19의 여파, 경기 혼란,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 인플레이션에 대한 부담 등이 적용되어, 2022~2026년 사이의 리셀일/중고 시장 성장은 더 커질 것이라고한다.
음.. 그렇겠구나. 링크를 따라 이동해서 풀 버전의 리포트를 한번 살펴보길 바란다.
팔라스 x 아디다스 Nature 컬렉션
팔라스 스케이트보드와 아디다스의 2022SS Nature 컬렉션이 5월 20일 발매된다. 룩북과 함께 7분 50초 짜리 영상을 함께 선보였다. 팔라스의 협업은 언제나 유머러스함이 있어서 좋다. 멋져.
트래비스 스캇 x 나이키 다시 발매 준비
https://www.highsnobiety.com/p/travis-scott-nike-air-max-trainer-1-release/
콘서트 중 사망사고로 자숙의 시간을 갖고 있는 트래비스 스캇, 그리고 조용히 발매 일정을 뒤로 미루었던 나이키가 움직이기 시작했다. 현재 에어맥스 1과 에어 트레이너 1이 5월 27일 발매 예정으로 알려졌다. 매운 맛이 돌아왔다.
Invisible Kith Friends NFT
https://shoetalk.xyz/invisible-kith-friends-nft/
언제나 매력적인 컬러링과 감각을 보여주는 로니 피그(Ronnie Fieg) 그리고 그가 이끄는 KITH 스토어가 Invisible Friends와 함께 Invisible KITH Friends NFT를 선보인다.
컬러리스트에 가까운 로니 피그(Ronnie Fieg)의 KITH 스토어와 인비지블 프렌즈의 협업은 절로 고개가 끄덕이는 조합이다. 그동안 스니커 신에서 펼쳐왔던 로니 피그와 KITH의 디자인 스타일이 너무나 찰떡궁합이기 때문이다. 서로가 서로를 알아본달까?
5월 18일에서 5월 20일 까지 판매되는 KITH for Invisible Friends NFT는 구매자들에 한해 곧 정식 발매될 예정인 KITH SS22 컬렉션의 피스들을 받아볼 수 있다고 한다. NFT를 구매하면 실물 옷이 따라가는 구성이다.
휠라홀딩스, 1분기 매출 1조736억원 ‘사상 최대’
https://www.ajunews.com/view/20220516085130528
휠라홀딩스가 올해 1분기 사상 최대 분기 매출을 기록했다. 다만 아쿠쉬네트 부문의 브랜드 강화와 관련한 판관비 증가 및 휠라 브랜드 중장기 전략 수행에 따른 매출 채널 비중 조정, 일부 공급망 이슈 등으로 영업이익은 감소했다.
특히 골프 관련 자회사 아쿠쉬네트 부문이 호실적을 냈다. 아쿠쉬네트는 타이틀리스트, 풋조이, 스카티카메론 등의 골프 브랜드를 보유·운영 중이다. 최근 골프 취미 인구 증가로 관련 제품 수요 역시 상승하면서 아쿠쉬네트 역시 지속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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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프 부분이 힘을 내주니 그룹이 살았다. 다만, 영업이익 감소와 휠라 오리지널스 라인의 부진은 부담이다. 최근 휠라 5개년 전략을 천명한만큼 좋은 성적 거두어주시길.
대디 슈즈 by GQ
https://www.gq.com/story/dad-shoes
6월 셋째주 일요일은 미국의 아버지의 날(Father’s day)이다. 이를 위해 GQ에서 대디 슈즈를 한번 정리했다. 총 19종!!!